한일협회소개

홈 > 한일협회소개 > 일본국제교류기금상 수상

일본국제교류기금이 1973년부터 수여하고 있는 ‘국제교류기금상’의 2022년도 수상자로 ‘사단법인 한일협회’가 선정되었습니다.
본 상은 학술과 예술 등의 다양한 문화활동을 통해 일본과 해외의 상호이해 촉진에 공헌하고 앞으로 활발한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개인이나 단체에 국제교류기금이 수여하는 상으로 전통 있는 일본의 문화상입니다.

일본국제교류기금은 일본의 국제문화교류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일본 외무성 산하의 독립행정법인입니다. 한국에 소재한 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는 2002년에 설립된 일본국제교류기금의 해외사무소로서, 도서관, 세미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한국의 일반 시민 및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류, 일본어교육지원, 일본연구·지적교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일협회는 1971년 설립 이래 50여년간 일본어교육 분야, 한일청소년 교류사업, 이수현씨 기념사업, 일본유학과 일본취업 박람회 개최 등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꾸준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한일협회가 국제교류기금상을 수상하게 된 이유를 국제교류기금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시상이유

사단법인 한일협회는 학술문화 및 청소년 교류를 통해 한일 양국 간 우호친선과 공동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1971년 설립되었다. 그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50년의 긴 세월 동안 한일 양국 간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일본어 교육 분야에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활동을 꾸준히 해 왔다.

한국의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 학력 경시대회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인재의 발굴·육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수자 표창과 더불어 '한일 청소년 교류사업'으로 일본 연수여행을 실시하는 등 상호 이해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중고등학생 시절의 체험은 무엇과도 대체하기 어려우며, 어느 시대에도 끊임 없이 실시해 왔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다. 또 대학에서 일본어를 배우는 학생의 학습 의욕 향상 및 인재 육성을 목표로 매년 일본어 번역 대회를 실시해 왔다. 본 대회는 수상자를 회원으로 하는 블로그를 개설해 배움의 장,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등 교류의 지속성과 발전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또 일본 유학 중 인명구조를 위해 유학의 목표를 이루기도 전에 목숨을 잃은 이수현 씨를 기리기 위한 이수현 기념사업은 미래를 책임질 젊은이들의 다양한 배움의 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단기적인 연수·교류 활동에 더하여, 일본 유학이나 일본에서의 취직이라고 하는 장기에 걸친 일본 체류를 목표로 하는 젊은이를 대상으로 일본 유학&일본 취직 페어를 매년 개최해, 미래를 담당하는 젊은이의 커리어 지원에도 진력해 왔다. 수상 단체의 활동이 다방면에 걸쳐 항상 한일 양국 및 아시아에서의 공동 번영을 목표로 민간 기반에서 착실히 실시되어 온 것은 칭찬할 만하다.

이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한일 양국의 상호이해·우호친선 및 인재육성 촉진에 공헌해 왔으며, 그 업적은 국제교류기금상에 적합하다. 향후 한층 더 활약하기를 기대하여 국제교류기금상을 수여한다.

2022년도 국제교류기금상 수상보고회

한일협회는 국제교류기금상을 수상한 것에 대한 <수상보고회>를 한국의 관계 단체 및 주한일본국대사관 공보문화원을 비롯한 관계 단체들과 함께 아래와 같이 개최하였습니다.

[초대말씀]
사단법인 한일협회는 올해로 설립 50주년을 맞이하는 일본국제교류기금으로부터, 이 기념할 만한 해의 '국제교류기금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지난 10월 19일 도쿄에서 시상식을 가졌습니다.
한일협회는 설립 51년이 되는, 한일 민간교류를 추진하는 단체로서 한일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을 목표로 그동안 다양한 민간교류를 해 왔으며, 특히 청소년 교류와 교육교류라는 미래지향적인 인적교류에 힘써 온 점이 이번에 높이 평가되어 전 세계에서 추천받은 74건 중 개인 2명과 함께 1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일협회의 이번 국제교류기금상 수상에 대해 한일협회와 함께 한일관계 유지 및 발전에 힘쓰고 계시는 여러분께 직접 보고드림과 더불어, 한국으로서는 오랜만인 이번 수상을 함께 축하하는 모임을 갖기로 하였습니다.
연말도 가까워져 공사다망하시겠지만 부디 이번 쾌거를 함께 축하해 주시고 앞으로의 한일 우호친선과 공동번영을 위해 간담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만사에 우선하여 꼭 참석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11월 길일

<초청인>
사단법인 한일협회 이사장 송 부영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소장 가토 타케시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공보문화원 원장・공사 추조 카즈오

[기념 강연]
-일시 및 행사장 : 2022년 11월 29일(화) 오후 18시 30분~19시, 신라스테이 역삼
-연사 : 추조 카즈오(주한국 일본국대사관 공보문화원 원장 공사)
-강연 내용 : 한일 음식문화 교류에 대하여

[수상보고회 식순]
일시 : 2022년 11월 29일 화요일 오후 19시~21시
장소 : SHILLA STAY YEOKUSAM (강남구 언주로 517, 영동전화국)
- 개회 선언
- 수상 경위 및 경과 보고 : 국제교류기금 서울일본문화센터 소장 가토 타케시
- 시상식 및 강연회 모습 소개 : 사회자
(상장사본, 시상식 사진, 강연회 사진, 일본 보도영상)
- 꽃다발 증정 : 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직원
- 인사 : 사단법인 한일협회 이사장 송부영
- 내빈 축사 :
① 주한 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원장 공사 추조 카즈오
② 일본 지자체 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소장 마치다 토요지
③ 한국일본학회 회장 정 병호
④ 한국일본어교육연구회 회장 곽 영숙
- 식사 및 교류회
-건배사 : 한일협회 자문위원 최원두
- 폐회
-공동개최 : 사단법인 한일협회 / 국제교류기금 서울일본문화센터

1. 시상 경위 및 경과 보고 (PDF 다운로드)

2. 시상식 모습 소개 (PDF 다운로드)

3. 기념강연 : 한일 음식문화 교류에 대해서

4. 수상보고회 진행 모습


5. 건배사와 식사 및 교류회


6. 일본 NHK보도 내용

7. 일본 TV아사히 보도 내용

8. 한국 연합뉴스 보도 기사

9. 국제교류기금상의 소개


[수상보고회 모습을 사진으로 보기]

① 기념 강연 모습(추조 카즈오 공사)


② 수상 경위 및 경과 보고(가토 타케시 소장)


③ 시상식 및 강연회 보고(김상회 이사)


④ 송부영 이사장 인사


⑤ 내빈 축사(각 관련 단체, 기관)


⑥ 환담과 교류하는 행사장 전체 모습

[수상기념 강연회]

2022년 10월 21일 도쿄

한국문화원 한마당홀에서 있었습니다.

① 강연회 발표 원고 보기 (PDF 다운로드)

② 강연회 모습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