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협회주요사업 > 일본유학박람회
목 적

일본유학을 희망하는 사람, 유학상담 지도자, 학부형 등을 대상으로 일본의 대학(원), 전문학교, 일본어학교가 합동으로 참가하여 정확하고 폭 넓은 일본유학 정보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최

독립행정법인일본학생지원기구

공동주최

사단법인한일협회(서울 행사장 실시대행), 사단법인부산한일교류센터(부산 행사장 실시대행), 재단법인일본어교육진흥협회, 전국전수학교각종학교총연합회, 사단법인동경도전수학교각종학교협회

후원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재부산일본국총영사관

협력

독립행정법인일본국제교류기금서울문화센터

실시내용

1997년부터 매년 9월에 일본의 대학(원), 전문학교, 일본어학교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서울과 부산에 행사장을 설치, 개별상담, 세미나개최, 자료배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박람회이다. 매년 180~190여개 학교가 참가하여 대규모로 실시하며, 서울 4천여명, 부산 2천4백여명의 일본유학 희망자가 방문하여 성황을 이루고 있다.

행사장모습

박람회 행사장은 대학, 대학원으로 구성되는 구역과 전문학교 및 일본어학교로 구성되는 구역으로 구분된다. 행사장 입구에서 부스의 배치도에 따라 관심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개별상담을 한다.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문부성장학금 등을 비롯한 장학금 상담 및 일본유학의 종합상담을 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각 주제별로 준비된 세미나에 참가하여 더 세부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울 행사장은 SETEC(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장), 부산 행사장은 BEXCO(센텀시티역 부산전시장)로 되어 있다.

유학가이드북

행사 실시를 기하여 공동주최 기관인 재단법인일본어교육진흥협회 및 사단법인동경도전수학교각종학교협회가 편저한 '일본유학가이드' 책자를 발행하여 모든 행사장 방문객에게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200여 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자는 일본유학에 관한 기초정보를 비롯 각 학교 정보를 수록하여 실질적인 참고가 되게 하고 있다

공식사이트

본 유학박람회 개최를 위하여 개설된 공식사이트가 있다. 참가학교 리스트, 행사장 배치도, 세미나 내용, 행사장 이용방법, 기타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링크 사이트 등이 준비되어 있다.
사이트명=www.e-studyjap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