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협회주요사업 > 한일청소년교류사업 > 교류회기록보기
일반
취 지
사단법인 한일협회와 NPO법인 히로시마 국제교류센터는 2012년에 한국과 일본의 청소년을 상호의 나라에 파견하여 교류하는 사업을 실시하기 위한 협정을 맺었다. 그 일환으로서 작년에 이어 2018년 3월 일본에서 4박 5일 일정으로 8명의 청소년이 한국을 방문하게 되어 한일협회는 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제 목
한일 청소년 교류회 (한마음 한목소리)
주 최
사단법인 한일협회, NPO법인 히로시마 국제교류센터
일 시
2018년 3월 31일(토) 오후 2시~8시(6시간)
장 소
서울 유스호스텔 3F 대회의실 (훈훈한방)
참 가
일본인 학생(중•고등학생)8명, 한국인 학생(중•고•대학생)8명, 참관자 약70명 (일본 측 참가자는 2017년 2월에 히로시마 국제교류센터가 실시한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선발된 학생이며, 한국 측 참가자는 과거 6년간 "일본어학력 경시대회"에서 수상한 학생이다)
프로그램 내용
개회식
(14:00~14:30)
▶ 개회인사 : 한일협회 이사장, 히로시마 국제교류센터 이사
교류회
(14:30~20:00)
▶ 제1부 스피치 대회 <누가 누가 잘하나> : 한일 각각 4명의 학생이 5분 이내의 스피치를 한다. 사전에 스피치 내용을 준비하며, 주제는 <한일 청소년 교류에 관한 생각> 또는 <일본과 관련된 자유주제> 중 1개를 선택한다. 한국학생은 일본어로 발표하고, 일본학생은 한국어로 발표한다. 참가 학생들이 전원 심사하여 합계 점수로 순위를 정하고 상품을 준다. (8명, 50분 정도).
▶ 제2부 퀴즈 대회 <한일 퀴즈로 이해하기> : 한일 문화 사정 등에 관련된 퀴즈를 내고, 손을 들고 먼저 대답하여 정답을 맞추는 사람에게 상을 준다. 문제 작성은 두 단체에서 협의한다. (전원 참가, 40분 정도)
▶ 제3부 노래자랑 대회 <내가 더 잘한다> : 한일 각각 4명의 학생이 상대국의 노래를 불러 참가자 전원이 심사하고 합계 점수로 순위를 정하여 상품을 준다. 반주는 주최 측이 준비한다. (8명, 50분 정도)
▶ 제4부 한일합창 <노래로 통하자> : 한국 8명, 일본 8명, 합계 16명으로 합창단을 구성하여 한국과 일본의 동요 및 K-POP, J-POP을 각 2곡씩 합창한다.(전원 참가, 30분 정도)
▶ 제5부 자유대화 시간 : 유스호스텔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한 후 그룹별로 자리를 잡아 같이 다과를 먹으며 자기소개 및 관심 있는 내용에 관해 자유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고 친밀감을 형성한다. 친밀감이 쌓이면 서로 선물, 이메일, 연락처를 교환하며 교류회 이후에도 친구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16명, 90분 정도)
※일본학생 8명 가운데 말하기 대회에 4명, 노래자랑 대회에 4명씩 참여시킨다. 한국 측도 각각 대회에 4명씩 배치. 퀴즈대회와 자유대화시간에는 참가자 전원이 참가. 노래자랑대회는 휴대용 노래방 마이크를 준비하며, 사전에 곡명(가수명)을 확인함. 일본 학생들은 24일~28일 동안은 서울에서 연수여행을 실시 (명소, 박물관, 국회, 방송국 등을 견학)
스피치대회 발표자
한국측 (4명)
성  명 제  목
권*란 交流と出会いの必要性
정*민 世界一素敵な五分を過ごす方法
장*주 モンスターハンターとグローバル
박*찬 歩むとは、少し止まること

일본측 (4명)
성  명 제  목
山堀 さやか 매력 가득한 사투리
竹内 玲香 국제교류의 매력
広延 悠 한국의 문화
山本 達洋 감사

노래자랑대회 발표자
한국측 (4명)
성  명 곡명(가수)
임*호 大切なもの(Load of major)
신*홍 サライ(加山雄三、谷村新司)
심 * アイネクライネ(米津玄師)
김*훈 シャルル(バルーン)

일본측 (4명)
성  명 곡명(가수)
河村 日向子 한숨(이하이)
川本 悠生 Really Really(WINNER)
瀧元 美麗 너랑 나(IU)
上杉 湧月 마지막처럼(BLACKPINK)[Dance]

합창곡 곡명
한국곡
고향의 봄 사랑비

일본곡
ふるさと Best Friend